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 대체의학

음양오행이란?

by 불타는중년 2024. 4. 11.
반응형

동양사상에 근간이 되는 이론 중의 하나인 음양오행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음양의 의미와 오행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오행의 상생과 상극에 대해 알아보고 5장 6부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양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하여 대립되는 부분을 음과 양으로 나눠 놓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움직이는 것, 동적인 것을 양이라 보고, 움직이지 않은 것, 정적인 것을 음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다면 하늘이 양이요 땅은 음입니다. 남자가 양이라면 여자는 음입니다. 우리 인체로 보면 오장은 음이요, 육부는 양입니다. 오장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이고 육부는 담, 소장, 위장, 대장, 방광, 삼초를 말합니다.

 

오행이란?

사물의 성질을 따서 목, 화, 토, 금, 수로 나누어 놓은 것을 말합니다.

 

1. 목(나무)

나무는 자라나는 것과 푸르름을 상징합니다. 목의 색깔은 푸른 청색이고 계절로는 봄입니다. 봄에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오기로는 바람이며 방향은 동쪽입니다. 

우리 인체에서 본다면 오장 중에는 간이요, 육부 중에는 담이 해당됩니다. 오관 중에는 눈이 목에 속합니다.

간이 나빠지면 성격이 급해지고 화를 잘 냅니다. 그래서 오 정서 중에서 노에 해당이 됩니다. 형체로는 힘줄입니다.

 

2. 화(불)

불은 뜨거운 것을 상징합니다. 오기 중에 열이며, 색깔은 붉은색, 계절로는 더운 여름이 이에 속합니다. 방향은 남쪽이고 오장 중에는 심장, 육부로는 소장이 이에 해당됩니다. 

심장의 기능이 높아지면 몹시 웃기 때문에 오 정서 중에는 희에 해당되고, 오관 중에는 혀가 이에 속합니다. 형체는 맥입니다.

 

3. 토(흙)

토는 중간에 있기 때문에 방향으로는 중간이고 색깔은 황색(노란색)입니다. 계절로는 늦여름에 해당되고 습한 여름이기에 오 기중에는 습에 해당됩니다. 오장 중에 비장이 속하고 육부 중에는 위장이 이에 해당됩니다. 위장과 비장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음식은 입으로 섭취하니 오관 중 입이 토에 속합니다. 위의 기능이 저하되면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형체로는 살이 해당됩니다.

 

4. 금(쇠)

금은 쇠의 색깔인 백색이며 방향은 서쪽,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됩니다. 가을은 건조하니 오 기중 건조조가 이에 해당됩니다. 오장 중에 폐, 육부 중에 대장이 금에 속합니다. 폐가 건조하면 병이 생기고, 피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평소에 많이 울거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을 보면 폐의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많습니다. 보통 폐기가 있다고 하는데 폐의 기운이 약하면 소심해지고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오 정서 중에는 우에 속하고 육부 중에는 대장이 이에 속합니다. 폐는 호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오관 중에 코이며, 육체는 피부입니다.

 

5. 수(물)

물은 차갑기 때문에 겨울, 추운 북쪽, 오기 중에 한이 이에 속하며 색깔은 흑색(검정)입니다.

오장 중에서는 신장이 이에 속하고 육부 중에는 방광이 이에 속합니다.

귀가 먹는다는 것은 나이가 들어 기가 약해졌음을 의미하니다. 기는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오관 중에 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형체로는 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깜짝 놀라거나 공포를 느끼면 오줌을 싸기 때문에 신장은 오 정서 중에 공포 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행의 상생관계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으로 서로 도와주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나무는 불이 붙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불은 재를 만들어 흙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흙이 있어야 그 속에서 쇠가 만들어집니다.

쇠가 녹아야 물이 되고 물이 있어야 나무가 자랍니다.

 

오행의 상극관계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금극목, 수극화 를 말하며 서로 통제하고 제약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흙이 물을 막고 물이 불을 끄고 불이 쇠를 녹이고 쇠톱이 나무를 자르고 나무가 없으면 흙을 만들 수 없습니다.

 

오행의 맛과 오장육부의 관계

목은 신맛, 고소한 맛

화는 쓴맛

토는 단맛

금은 매운맛

수는 짠맛

오장육부와 맛의 관계도 상생과 상극의 작용을 합니다.

위를 예로 든다면 위는 토에 해당되어 단맛을 먹으면 위가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단맛은 토극수 해서 신장에는 좋지 않습니다. 목극토라서 신맛, 고소한 맛과 짠맛은 위에 좋지 않습니다.

하나의 맛이 하나의 장기에 도움을 주지만 다른 장기에는 좋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상태(맥)를 정확히 알고 좋지 않은 장부에 해당되는 맛을 주로 먹고 나머지는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음양과 오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